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로직고민NO 개발없이 심리테스트 만들기 : 마케터에게 추천! 도다툴
    배움의 고통 2022. 6. 14. 15:22

     

     

    MBTI 열풍이 좀처럼 식을 줄 모르는 것 같습니다. 그만큼 기업에서도 MBTI나 심리테스트를 통해 바이럴을 시도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테스트를 만들려면 일단 어떻게 점수를 줄건지 로직 짜고, 버튼 디자인해야하고, 퍼블하고 개발하고 등등....신경써야할 것이 많습니다. 

     

    그런데 이 서비스 하나로 마케터 혼자! 바이럴용 테스트 제작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약간의 비용과 함께...) 

    바로 도다툴 입니다. 

     

     

    https://home.doda.app/

     

    코딩없이 심리테스트 만들기 | 도다툴

    세상에서 제일 쉬운 바이럴 콘텐츠 만들기! 코딩없이 5분만에 만드는 심리테스트

    home.doda.app

     

     

     

    참고로 저도 전 회사 다닐 때 직접 사용해 봤는데요. 결과페이지 이미지만 디자이너에게 요청하고 전부 저 혼자 일주일만에 제작했습니다. 트위터 내에서도 바이럴 되어 뿌듯해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지금 봤는데 도다툴 레퍼런스 브랜드 페이지에도 있네여...ㅋㅋㅋㅋㅋ ㅋㅋㅋ

     

     

    도다툴은 기업에서 바이럴콘텐츠의 일환으로 많이 사용하는 테스트를 쉽게 만들어주는 서비스예요. 무료로 가능하고 제공되는 기능에 따라 서비스비용이 붙습니다. 기업에서 사용하신다면 프리미엄을 추천합니다. "해시태그 커스텀"과 "애널리틱스" 가 있어야지만 결과보고서를 쓸 수 있기 때문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좀 더 저렴하게 이용하려면 연간이용권으로 구매하시면 됩니다. 프리미엄 기준 월간이용권 99,000원 / 연간이용권 69,000원입니다. 단, 연간이용권은 세금계산서 발행 후 계좌이체로만 구매 가능합니다. 연간이용권으로 저렴하게 한달 쓰고 익월 해지하는 케이스를 방지하기 위함이겠죠? 

     

     

     

    도다툴은 크게 MBTI테스트, 유형테스트, 점수퀴즈, 정오답퀴즈 템플릿과 로직을 제공합니다. 예시 템플릿이 있으니 어떤 방식으로 만드는지 참고하면 좋습니다. 

     

     

     

    만약 울회사 디자이너가 바쁘다! 울회사는 내가 디자인도 해야된다! 하는 마케터가 있다면 걱정 마세요.

    배경스킨 라이브러리로 허접하지 않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배경 스킨을 제공하고 있고요. 

     

     

     

    마케터들을 위한 이슈 캘린더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거는 도다툴 쓸 때 말고도 프로모션 기획할 때 참고하기 좋겠네요. 

     

     

     

    제작은 기존에 작업되어 있는 템플릿을 갖고 와서 커스텀하는 방법과 시작부터 내가 만드는 에디터 방식이 있습니다. 근데 이미 템플릿화 되어 있는 걸 사용하기 때문에 에디터로 사용해도 어렵지 않습니다. 

     

     

     

    제작 화면입니다. 로고부터 버튼 디자인, 컬러 모두 커스텀할 수 있습니다. 선택과 동시에 우측에는 어떤 화면으로 보여지는지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거 너무 편리 굿굿) 

     

     

     

    문항 편집 화면입니다. 문항수는 추가할 수 있고요. 순서도 드래그하여 바꿀 수 있습니다. 테스트 기획 시 필요한 로직도 여기선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답에 따라 어떤 결과로 보낼지만 설정해주면 됩니다. 

     

     

     

    결과 편집 화면입니다. 

    디자이너의 도움이 필요한 영역입니다... 물론 직접 그려도 되고, 텍스트만 배치해도 되지만 일러스트에 따라 퀄리티가 달라질 수 있긴 합니다. 

     

     

    또 결과페이지에는 링크버튼을 추가할 수 있는데요.

    베이직 플랜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료란 말씀!) 

    저는 고득점 결과에 쿠폰 다운로드 페이지 랜딩 링크버튼을 추가해서 사용한 적이 있습니다. 고객들이 쿠폰 받으려고 테스트 열심히 하시더라고요. 막 정답공유도 하시고.... 모니터링하면서 즐거웠습니다 ㅋㅋㅋ

     

     

     

     

    프리미엄 플랜이라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해시태그 커스텀은 정말 기업용이라면 필수라고 봐요.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해시태그는 다른 기업에서도 사용 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회사 콘텐츠가 바이럴 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우리 회사만의 고유 해시태그를 넣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트위터에서 바이럴이 성공한다면 회사명이나 서비스명으로 실시간 트렌드에 오를 수도 잇으니까요! 

     

     

     

     

    완성된 테스트는 기 제작된 프로모션 페이지 내에 임베딩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얼마 전 해 본 테스트를 공유합니다. 

    디자인부터 정말 잘 만드셨더라고요. 

    여러분도 레벨테스트 할 겸 다른 데선 어떻게 만드는지 구경해 보세요! 

     

     

     

    https://doda.app/quiz/sVnyiiTIHi

     

    UX·UI 레벨 테스트

    UX·UI 디자인 문제 100점에 도전해보세요.

    doda.app

     

     

     

     

    댓글

contact me : roundheng@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