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노션 1도 몰르겠습니다 : 노션으로 포트폴리오 만들기
    배움의 고통 2022. 8. 22. 01:00

    이 포스트는 노션이라는 단어만 들어보고, 한 번도 써본적이 없으며 step one부터 차근차근 배우기보단 일단 노션으로 포트폴리오부터 만들어보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작성했습니다. 

     

     

             

     

     

     

    1. 가입하기

    우선 노션 가입을 해주세요. 프로그램 인스톨해서 사용할 수 있지만 일단 웹에서 시작해 봅니다. 

    https://www.notion.so/ko-kr

     

    Notion (노션) – 모든 팀을 위한 하나의 워크스페이스

    Notion은 단순한 워드프로세서가 아닙니다. 내 스타일에 맞게 커스텀해서 사용하세요.

    www.notion.so

     

    만일 구글계정이 있다면 구글 연동하여 바로 사용이 간편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저는 이미 계정이 있기 때문에 구글로 로그인 했습니다. 

     

     

     

     

     

     

     

     

     

     

     

    2. 포트폴리오 레이아웃 구성하기 

    만일 디자인 직군이라면 좀 더 비주얼이 돋보이도록 크리에이티브한 레이아웃을 구성해도 좋겠지만, 저는 가장 보편적인 레이아웃으로 만들었습니다. 우리가 채용플랫폼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이력서 형태로 생각하시면 돼요. 포트폴리오는 이력서와 함께 세트로 움직인다고 생각해서 수행 프로젝트를 가장 상세하게 넣고 그 외의 정보들은 간단하게 넣어주었습니다. 경력이라면 경력과 프로젝트를 위주로, 신입이라면 자신의 성향을 돋보일 수 있는 구성이면 좋을 것 같아요. 

     

     

     

     

    3. 페이지 만들기

    이제 본격적으로 페이지를 만들어 봅니다. 

    화면 좌측하단의 +New page 를 클릭하면 아무것도 작성되지 않은 레이어 화면이 뜹니다. 

     

     

     

     

    4. 제목 쓰기

    제목없음(Untitled)에 커서를 클릭하면 바로 위에 add icon, add cover, add comment 가 뜰거예요. 제목은 포트폴리오의 제목입니다. 저는 커버없이 심플하게(속성이니까...) 이모지만 넣어볼게요. add icon을 클릭하면 랜덤으로 이모지가들어갑니다. 이모지를 클릭하면 다른 이모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제목을 작성하면 실시간으로 레프트메뉴의 페이지리스트에 제목이 적용되어 보여집니다. 

     

     

     

     

     

    5.블록 이해하기

    노션을 처음 접하면 가장 적응안되는 게 바로 블록 개념입니다. 우리가 자주 쓰는 MS프로그램들은 텍스트 단위, 그러니까 한글자 한글자마다 편집하고 바꿀 수 있죠? 그런데 이 노션은 블록, 덩어리로 움직입니다. 

     

    예를 들어, 워드로 문서를 작성하면 엔터를 치든 줄글로 쭉 쓰든 그저 텍스트들일 뿐입니다. 그런데 노션은 엔터를 치면 다른 "블록"으로 처리됩니다. 단순하게 이해하자면 엔터치기 전까지 작성된 것들은 하나의 덩어리로 편집하고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노션에서도 한글자마다 굵게, 컬러변경이 가능하긴 합니다. 

     

     

    빈 칸에 커서를 넣으면 아래처럼 +와 :: 가 보여질 거예요. 블록의 유형을 고르는 버튼입니다. 각 블록마다 저 버튼들이 보여집니다. 만약 제목 밑에 바로 내용을 안 넣고 여백을 만들고 싶다면 엔터를 쳐버리면 됩니다. 

     

    엔터치면 이렇게 공간이 생깁니다.

     

     

     

     

    6.포트폴리오 탭의 제목 만들기

    앞서 말한 것처럼 노션은 블록단위로 편집하기 때문에 :: 버튼을 선택 후 color를 고르면 블록 전체에 배경색이 들어갑니다. 

     

     

     

     

     

     

    7.나를 표현하는 키워드태그 만들기

    내가 사용할 줄 아는 툴이나 키워드, 해시태그들을 보통의 텍스트로 작성하지 않고 딱지처럼 보여지게 만들어 봅시다. 키워드를 작성 후, 드래그하면 기능들이 팝업됩니다. <> 모양(mark as code)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키워드별 컬러가 변경됩니다. 

     

    8.구분선 만들기

    빈 블록에 커서를 넣으면 뜨는 + 버튼을 클릭합니다. divider를 선택하면 구분선이 들어가게 됩니다.

     

    9.이모지 단축키

    노션에는 이모지를 쓸 일이 아주 많습니다. 이모지 단축키는 블록에 슬래시(/)를 쓰고 바로 e를 쓰면 이모지 옵션이 나옵니다. 이 단축키 하나만 알고 있어도 작성하는 데에 아주 편리합니다. 

     

     

     

     

     

    10.소제목 만들기

    블록에 이모지와 함께 텍스트를 작성합니다. 간단하게 학력사항을 넣어볼게요. 

    그런데 텍스트가 너무 작네요. 소제목처럼 만들기 위해 텍스트를 키워 봅시다. 

    소제목 블록의 ::를 선택 후 turn into > heading2를 클릭하세요. 텍스트가 커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까 설명했던 블록의 개념이 점점 익숙해질겁니다. 

     

     

     

     

    11.토글 사용하기

    항목마다 들어가는 내용이 길 때 토글을 사용합니다. 토글=펼침/접힘 기능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블록에 슬래시(/)와 t를 입력하면 토글리스트로 생성됩니다. 토글제목 옆 아래화살표를 클릭하면 토글 상세내용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화살표를 선택하지 않고 엔터를 치게 되면 새로운 토글이 만들어집니다. 블록개념!!) 

     

     

    화살표를 펼치고 접을 때마다 토글 하위 내용이 펼침/접힘처리 됩니다. 

    근무회사 하위로 간단한 R&R을 넣고 싶을 때 유용합니다. 

     

     

     

     

    12.세로2단으로 나누기 

    레이아웃상 너무 아래로만 나열하면 조금은 심심하니까 세로2단으로 나눠봅니다. 계속 언급되는 블록의 강점이기도 합니다. 방법이랄 것도 없어요. 우선 기존처럼 작성하고 옆으로 옮기고 싶은 블록을 선택한 후 ::를 누른채로 그대로 드래그 해줍니다. 

     

    그럼 아래 화면처럼 어디로 옮길지 하늘색 bar가 보일거에요. used tools 옆으로 옮길거니까 위치를 잡아준 후 드래그를 끝냅니다. 

    그리고 그 밑으로 내용을 작성하면 됩니다. 

     

     

    13.비주얼 강조 프로젝트 작성하기

    이벤트 화면이나 현장 사진 등 비주얼을 강조하는 프로젝트는 갤러리뷰를 사용합니다. 

    역시 빈 블록에서 + 버튼이나 단축키 슬래시(/)를 써 gallery view 를 선택합니다. 그럼 2x2 형태의 갤러리가 만들어 집니다. 

    하나의 카드를 클릭하면 상세내용을 작성할 수 있는 팝업이 뜹니다. 

     

     

     

     

    프로젝트명과 상세 내용을 작성합니다. 

    property는 +add a property로 얼마든지 추가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성격에 따라 맞추면 될 것 같아요. 저는 간단하게 프로젝트 수행기간만 넣었습니다. date는 특정일자만 쓸 수도 있고, end date 옵션을 켜면 기간 설정도 가능합니다. 

     

     

     

     

    property 밑으로는 프로젝트 설명을 작성하면 됩니다. 어떤 프로젝트였고 어떤 성과를 달성했으며 내가 얼마나 기여했는지..정도 작성하면 되겠죠? 노션은 실시간 저장/반영이기 때문에 별도의 complete 버튼이 없습니다. 레이어팝업을 벗어나면 아래와 같이 갤러리 썸네일로 보여집니다. (데프콘씨...) 소제목 만들기+토글 만들기와 함께 사용해 봅시다. 

     

     

     

     

    14.포트폴리오 URL만들기

    위의 기능들로 포트폴리오를 만들면 타인이 접근할 수 있는 url을 만듭니다.

    노션 우측 최상단에 share가 있습니다. 클릭하면 바로 밑으로 아래와 같이 옵션항목들이 내려옵니다. 

    share to web을 활성화 시키고 아래 show link options 를 눌러줍니다. 그럼 우측 캡쳐화면처럼 이 링크를 타고들어오는 사람들에게 어떤 권한을 줄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편집하게 할 것인지/코멘트를 쓰게 할 것인지/템플릿 복사를 허용할 것인지 등이요. 단순 포트폴리오 용도이므로 모든 권한은 주지 않겠습니다. 

     

     

    생성한 url을 이력서의 포트폴리오url기재칸에 넣어 사용하시면 됩니다. 

    링크가 길기 때문에 비틀리와 같은 단축url 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댓글

contact me : roundheng@gmail.com